[ 혼공자바 ] 2주차 : 조건문, 반복문, 참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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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 스터디/혼자 공부하는 자바

[ 혼공자바 ] 2주차 : 조건문, 반복문, 참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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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에 아직 익숙해지지 못했는지 아주 생소하다....

자바를 켜는 법부터 다시 공부해본다...

 

자바는 이클립스라는 IDE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나보다
워크스페이스를 선택하는 창이 나옴

 

 

원하지 않는다면 좌측 하단의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을 체크해주면 된다.

하지만 추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므로 나는 체크해주지 않겠다.

 

이클립스 실행 화면

 

 

이클립스 실행화면이다.

만약에 워크스페이스를 잘못 지정했다면

당황하지말고 File > Switch Workspace > Other 메뉴를 선택하여 변경하면 된다.

 

 

참고로 이클립스를 초기화하고 싶다면

앞선 Workspace로 지정한 C:\SelfStudyJava 아래의 .metadata 폴더를 삭제한 후 이클립스를 재시작하면 된다.

 

 

1. 프로젝트 생성부터 실행까지

1) 프로젝트 생성

File > New (Alt + Shift + N) > Java Project

 

module-info.java가 자동으로 생성
반드시 입력해 넣는다!

 

requires java.se :: Java SE(JDK)가 제공하는 모든 모듈이 필요함을 의미
저장 후 module-info.java 편집 뷰의 x 버튼을 클릭하여 닫자.

 

2) 소스 파일 생성과 작성

 

원하는 프로젝트의 src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 New ] - [ Package ]를 선택

 

 

원하는 패키지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 New ] - [ Class ]를 선택

 

자바 클래스 이름은 반드시 대문자로 시작해야함

 

 

주의!! 자바 클래스 이름은 반드시 대문자로 시작해야함!!

 

 

 

 

 

 

Chapter 4 조건문과 반복문

1. 조건문: if문, switch문

 

1) if 문

if문은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블록 실행 여부가 결정됨.

조건식에는 true 또는 false 값을 산출할 수 있는 연산식이나, boolean 타입 변수가 올 수 있음.

조건식이 true이면 블록을 실행하고, false이면 블록을 실행하지 않는다.

 

중괄호 {} 블록은 여러 개의 실행문을 하나로 묶기 위해 작성되는데

만약 조건식이 true가 될 때 실행해야 할 문장이 하나밖에 없다면 생략가능!

 

하지만 {} 블록은 생략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중괄호 블록을 작성하지 않으면 코드의 가독성이 좋지 않아 코드를 해석하기 어려워지고,

버그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if 문 // 소스코드 IfExample.java
package sec01.exam01;


public class If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 93;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큽니다.");
            System.out.println("등급은 A입니다.");
        }

    if(score< 90)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작습니다.");
        System.out.println("등급은 B입니다.");               << if문과 상관없는 실행 문
    }
}
실행 결과 // 소스코드 IfExample.java
점수가 90보다 큽니다.
등급은 A입니다.
등급은 B입니다.

 

"등급은 B입니다."가 무조건 실행되는 이유

 >> "score < 90" if문에 중괄호 블록이 없어 바로 아랫줄까지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

 

 

2) if - else문

 

if-else문 // 소스 코드 IfElseExample.java
package sec01.exam02;


public class IfEls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 85;

          if(score>=90)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큽니다.");
               System.out.println("등급은 A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점수가 90보다 작습니다.");
               System.out.println("등급은 B입니다.");
          }
     }
}
실행결과 // 소스 코드 IfElseExample.java
점수가 90보다 작습니다.
등급은 B입니다.

 

3) if - else if - else

 

 

 

4) switch

switch문은 if문과 마찬가지로 조건 제어문이다.

하지만 switch문은 if문처럼 조건식이 true일 경우에 블록 내부의 실행문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변수가 어떤 값을 갖느냐에 따라 실행문이 선택됨.

 

if문은 조건식의 결과가 true, false 두 가지 밖에 없지만 

switch문은 변수의 값에 따라서 실행문이 결정되기 때문에 같은 기능의 if문보다 코드가 간결하다.

 

 

 

4-1 확인 문제

 

2주차 기본 미션

 

2주차 도전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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